Monday, September 12, 2022

 

폭탄의 발달! 댐 공격 그리고 전설과 숨겨진 이야기 



포탄은 아무나 사용합니다. 하지만 폭탄은 공군만 사용합니다.
이것은 공군이 프라이드로 내세우는 이야기 중 하나이다.

사실 대량의 폭탄이 사용된 것은 2차 세계 대전이 절정일 것이다. 물론 한국전과 베트남전의 융단폭격 등이 있었지만
동원기체 숫자면과 기간에서 본다면 비교가 안되고 그 이후로는 pin point 라고 불리우는 정밀 공격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전체적으로 전쟁의 형태와 이에 따른 폭탄의 변화가 있었던 것이다.

일단 당시의 폭탄을 보면...

위 사진의 폭탄들은 2차대전시 영국 공군이 사용하던 폭탄들을 찍어 놓은 사진이다. 일단 무게에서 한 덩치 함을 볼 수 있다.
F-15등에 사용하는 가장 크다는 2,000 파운드 폭탄이 한쪽 구석에 밀려 있고, 8,000 파운드, 12,00 파운드 에서 심지어 22,000 파운드
폭탄도 볼 수 있다.
특이하게 12,000 lbs, 22,000lbs 의경우 Tall boy, Grand slam 이라는 이름이 붙어져 있다(오늘의 주제 중 하나 아래에서 설명)

아래 사진이 공군 F-15에서 사용한 BLU-109 2,000lbs(998Kg) 폭탄이다. 이 정도 화력이면
실제 투하시 수 Km 밖에서 충격파가 몸을 흔들게 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직접 느껴보면 대단함을 알 수 있다)


이런 2000 파운드 폭탄과 위 사진을 비교해 보면^^ 당시의 폭탄 규모를 알 수 있다.

그런데 위에 이야기한 Tall boy, Grand slam 라는 폭탄은? 혹 여기에 관련된 일화를 아시는지?
이 폭탄에 대해 잘 모른다면 아래 사진은 혹시 아시는 분이 있지 않을까? (밀리 매니아라면 대부분 아실 듯)

Operation Punishment !독일 루르 지역의 공업지역을 상류에 위치한 댐을 폭파시켜 수장 시켜버린다는 바로 그 영화다.
이 영화에 나오는 그 유명한 폭탄. 바로 댐버스트, 공식명칭 MINE Anti-DAM 이다.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로서 5개의 댐을 물수제비를 뜨는 특이한 폭탄으로 공격하는 장렬한? 영화이다
장렬하다고 표현한 이유는 실제 공격에 나선 19대의 폭격기 중 8대가 돌아오지 못했기 때문이다.(승무원 56명 사망)
--- 여담으로 영화 말미에 보면 엄청난 손실에 놀라서 이 공격에 사용된 폭탄을 만든 사람이 후회하는 듯한 언급을 하는 대목이 나온다 ---

실제 목표 중 2개의 댐만이 공격에 성공했고, 1년은 걸리리라던 공장의 복구도 단 3개월만에 해결되었다. 
연합군에 위안이라면 더 많은 대공포와 건설자재들이 루브 지방으로 이동해서 노르망디 상륙에 다소 도움이 되었다는 점 정도이다.

아래 사진은 좀 귀한 사진으로 폭격으로 인해 부셔진 Moehne Dam의 모습이다. 
(흑백 복사기로 책을 복사해서 다시 스캔한 것이라 화질이 좀...ㅜ.ㅜ.. 도서관에서 책 빌려오기 귀챠니즘에...)

왜 이런 공격을 했는지 본다면 당시 폭탄의 성능 기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댐 주위에 설치된 대공포와 댐 안에 설치된 다중의 그물에 의해서 (해군도 비슷한 특성의 어뢰 방어망을 사용했다) 일반적인 공격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독일애들이 다 IQ가 낮은 것이 아니었으니...) 여하튼 이러한 물수제비 방식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밀리매니아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으로 자세한 설명은 건너 띈다(http://gall.dcinside.com/list.php?id=worldwar2&no=8845&page=497 이 아주 잘 설명되어 있다)


영화속 사진을 몇장 추가해 보면

2중 라이트를 이용한 고도조절, Y자 모양의 막대를 이용한 거리 측정 등등 정말 많은 아이디어가 동원된 작전이었다.


==============================================================================================================

그런데 여기까지는 잘 알려진 이야기이고, 오늘의 숨겨진 이야기는 바로 이 작전에 사용된 특수한 도약 폭탄, 
Bouncing bomb-Dambuster 를개발한 Barnes Wallis라는 분에 대한 이야기이다.
실제 이분은 이름 앞에 Sir 라는 칭호를 붙이는 영광을 가지신 분이시다.
(영화 마지막에 후회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그분!)
이 Barnes Wallis이란 분은 바로 처음에 설명된 Tall boy, Grand slam라는 폭탄도 개발한 유능한 사람이다.
즉 대부분의 폭발력이 대기 중으로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화력을 증대시킨 폭탄을 만들었고, Bouncing bomb 를 만들어
댐을 공격한 사람이다.
영화속 사진으로 뒤에 보이는 사람이 Barnes Wallis 이다(영화 배우 이름은 건너띔)

Barnes Wallis의 실제 모습이다
영화속 인물과 닮았는가?





이 Dr + Sir Barnes Wallis는 이러한 폭탄이외에도 많은 것을 발명한 천재적인 사람이다.

그는 Geodetic design 이라는 기법을 발명해서 이를 기초로 R-100 이라는 비행선을 만들어낸 인물이다
Geodetic design 은 이러저러한 이유로(전문적인 부분 skip^^) 구조물의 강도를 증대시키고 무게를 감소시키는 기법으로
영국 웰링턴 폭격기에도 사용 되어진 방식이다. 아주 유용한 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Geodetic design 방식에 대해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당시의 만화이다.


그런데 더욱더...놀라운 것은 

Dr + Sir Barnes Wallis는 위에 언급한 다양한 폭탄 이외에도 사실 잘 알려지지 않은 분야의 개척자 중 한 사람이다.

바로!!  변익기 SWING WING의 시초를 이룬 사람이다  와우!!
(참조 http://www.barneswallistrust.org/)
이 사람은 2차 대전 이후에도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 하였다.



위의 사진들은 노년의 그의 모습과 그가 설계한 가변익기에 대한 모델을 보여 주고 있다.
물론 많이 퇴보하였다고 하지만, 영국의 여러 기술력은 사실 많은 부분에서 지금도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Barnes Wallis 같은 사람의 경우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2차대전의 폭탄, 그리고 댐버스터, 폭탄 개발의 천재, 그리고 이 천재가 만들어낸 가변익기.....
(도서관에서 거꾸로 찾아들어간 것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뭐 좀 부족하지만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이 분에 대한 여러가지 자료에 보면 아래와 같은 문장이 대부분 들어가 있다.

Barnes Wallis - a Genius  !!! .....                                        I think so...^^;





No comments:

Post a Comment